본문 바로가기

도전 기록

직장인 무역영어 1급 합격후기


오늘은 무역영어1급 합격 후기를 포스팅 해보려 한다.
무역영어는 매년 4-6월, 9-11월에만 시험응시 가능!!



독학은 자신없었고, 돈이 아까워서라도 의지를 불태우기 위해!
내돈내산으로 해커스 강의를 결제했고, 교재도 해커스꺼를 이용했다 ㅋㅋ

(꼼꼼하고 차분한 설명 덕분에 인강이 도움은 되었지만, 해커스를 막 강추할 정도는 아님)


해커스 합격지원반;; 내돈내산 인증ㅋㅋㅋ




난 곧바로 11월21일, 11월 28일 일주일 간격으로 시험에 접수를 했다.
*21일에 떨어지면 일주일 뒤에 또 시험 보려고 접수 해놓음.
상시 시험이라 곧바로 재도전 할 수 있으니 너무 좋다!
응시인원이 모두 차면 접수가 불가하니 미리미리 해두는게 낫겠다 싶었다 ㅎㅎ





코참패스앱 - 무역영어 접수



솔직히 퇴근하고 나면 기가 다 빨려서 녹초가 되는데..ㅋㅋ
(심지어 야근하는 날은 집에 와서 바로 뻗음)
그래도 자격증을 향한 욕심인건지, 퇴근 후 집에와서 책상에 앉아보려는 노력은 엄청 했다.
하루에 적어도 1시간(강의1편정도), 컨디션 좋은 평일이나 주말은 4시간 정도 투자했다.
1주차~5주차 : 인강으로 교재 1회독하고 개념잡기(국제무역사 공부 했던 베이스가 있어서 1회독으로 충분했음)
6주차~7주차 : 기출문제가 중요하다고 해서 2019, 2020년 2개년의 기출문제를 풀었다. (이게 진짜진짜 중요함)



시험 직전 / 유튜브 압축강의 추천(백소라교수님)
시험 몇일 안남은 시험에는 머릿속이 복잡해지고, 괜시리 공부가 하기 싫어 멘붕이 올때도 있었다.
유튜브에 '무역영어 백소라' 라고 치면 백소라 교수님의 1시간반 짜리 무역영어 압축 강의가 나오는데, 개념들 깔끔하게 정리 해주셔서 진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들 꼭!!꼭 보시길!!



무역영어는 2021년부터 CBT 시험이라, 종이가 아닌 "컴퓨터"로 응시를 한다.(오직 모니터와 마우스로만 시험)
(상공회의소 컴퓨터가 문제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말이 있었는데, 진짜 어느정도 맞는 말이다. 엄청또렷한 글씨가 아니여도 당황하지 마시길 ㅠㅠ)
노트북, 아이패드가 있는 분들은 시험지를 다운받아서 꼭 화면을 보며 푸는 연습을 미리 해보시길!!
그리고 무역영어시험은 90분 꽉 안채워도 된다. 본인이 시험을 일찍 마치면 퇴실도 바로 가능하다.
내가 시험볼땐 중간중간 큰소리로 쿵쾅거리면서 퇴실하는 발소리빌런들도 있었다.
소음에 예민한 분들은 소음이 있는 곳에서도 문제 풀어보시면 도움 될 듯.

난 혹여나 실수한 부분은 없었나 점검 하면서 90분 꽉 채워서 시험보고 나왔다.
시험 끝나고 들었던 생각은.. 왜 다들 기출을 보라 그랬는지 진짜 체감 할 수 있었다..

나는 사실 기출 1회독 밖에 하지 못해서, 당일날 문제 풀면서 헷갈리는 문제들도 많았다.
무역영어는 최소 2개년 기출은 진짜 2회독 이상 하는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헷갈리는 문제가 많았지만 나름 정답을 잘 골랐던건지.. 다음 날 10시에 확인 했는데, 그래도 아슬아슬하게 합격!!
2021년에 뭐라도 하나 이뤘구나 라는 생각에 뿌듯하기도 했다.
3과목에 자신 있었는데;; 세 과목의 점수가 고만고만 한것도 참 황당했다.ㅋㅋ

합격 축하해



한번에 합격했고 미리 접수해뒀던 다음시험은 필요가 없어졌으니 환불처리 했다.

-코참패스 환불방법
앱에 들어가서 왼족 메뉴 버튼 - 검정수수료반환 - 상시 - 해당시험 클릭 후 환불 사유 내용 작성 - 반환신청 완료
나는 카드로 결제 했기 때문에 카드사 승인 취소부터 입금까지 5일정도 걸린것 같다.

코참패스 앱에서 환불 가능





국제무역사랑 무역영어 같이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던데,
겹치는 내용이 많아서 시너지 효과가 분명 있을 듯 하다.

단, 무역영어는 말 그대로 영어과목에 치중된 자격증 시험이다. 75문제중에 50문제가 영어로 된 문제임..
무역실무 내용이 영어로 출제되기 때문에 영어 실력만 좋다고 해서 붙는것도 장담 못하고,
무역실무 내용만 알고있어도 합격장담 못하는 그러한 시험이다.
그래도 무역실무 지식을 습득하고나서, 기출문제 반복연습?을 한다면 충분히 합격 가능성이 큰 시험이기에
다른 분들도 꼭 도전 해보셨으면 한다.(확실히 국제무역사보다는 덜 부담스럽고 비교적 쉬웠다고 느꼈음)

무역영어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